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동차 리스 장기렌트 어떤 점이 차이인지 구분하기

CAR

by 달콤키위 2023. 2. 6. 10:10

본문

반응형
자동차 리스 장기렌트 어떤 점이 차이인지 구분하기

자동차를 소유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일시불로 구매하는 방법도 있지만 많은 분들은 할부를 통해서 자동차를 구매하고 있습니다.

차량 할부를 하고 차량 유지비용이 부담되시는 분들은 자동차 리스나 장기렌트를 알아보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두 개의 차이점에 대해서 헷갈리는 부분이 많아서 제가 오늘은 쉽고 간단하게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장기렌트란 자동차 렌트회사를 통해 원하는 차량과 서비스를 대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기렌트라고 하면 1년부터 시작을 하지만 보통 3년에서 4년 정도 기간을 약정하고 있어요.

자동차 리스란 차량을 구입하지 않고 사용료를 리스회사에 지불하는 형태입니다.

리스회사는 법적으로 캐피탈 회사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딱 한마디로 설명을 하게 되면 저도 이해하기가 매우 어려운데요.

좀 더 간편하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적으로 자동차 리스와 장기렌트의 공통점은 월 납입 형태라는 것입니다.

매월 해당 회사에 월 납입금을 납입하여 차를 빌리는 형태로 이용합니다.

계약 약정 기간이 끝나면 해당 차량을 인수받거나 반납을 할 수 있으며, 재계약을 통해 다른 차량으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첫 번째 겉으로 보이는 차이점은 번호판입니다.

장기렌트를 할 경우 자동차 번호판의 한글이 하, 허, 호 세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 됩니다.

리스를 하게 될 경우에는 일반적인 번호판으로 다른 사람이 볼 때는 해당 차량이 리스인지 아닌지 구분을 할 수 없습니다.

두 번째의 차이점은 신용도입니다.

장기렌트를 할 경우 렌트회사를 통해서 차량을 빌리는 것이기 때문에 신용도 영향이 거의 없는 수준입니다.

신용 등급의 변화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리스는 앞서 말씀을 드린 것처럼 캐피탈 회사와 계약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리스를 받는 것이 채무로 적용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BMW 5시리즈가 8천만원인데 리스하게 된다면 8천만원의 빚이 생긴다고 보면 됩니다.

이렇기 때문에 다른 금융상품을 가입하거나 할 때 주의를 해야 됩니다.

세 번째는 세금과 보험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장기렌터카를 이용하게 되면 자동차의 소유자가 고객이 아닌 렌트회사의 소유로 됩니다.

따라서 고객의 부동산 재산으로 잡히지 않기 때문에 세금이나 보험료의 부담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임대 아파트 등 주차장에 가면 부동산으로 잡히지 않는 장기렌터카가 많이 보이는 것입니다.

렌트를 통한 월 납입금에는 보험료와 세금이 모두 포함이 되어 있으며, 교통사고 등의 문제가 발생해도 본인의 보험 이력에는 기록이 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자동차 리스의 경우 소유주가 고객이 되기 때문에 보험료와 세금을 모두 부담해야 되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보험도 고객 명의로 되기 때문에 보험 이력이 지속되어 사고가 나지 않는다면 추후 자동차보험 가입 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와 장기렌트는 그 외에도 차이점이 많이 있는데 딱 요약해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1. 리스는 캐피탈회사에서 이용하는 서비스, 렌트는 렌트회사를 통한 서비스
  2. 리스는 채무로 인식되어 개인 신용도 영향 있음, 렌트는 신용도 영향 거의 없음
  3. 리스는 개인 소유로 세금/보험료 개인 부담, 렌트는 업체 소유로 업체 측 부담
  4. 리스는 개인 보험경력 인정, 렌트는 보험경력 인정 불가
  5. 리스는 일반 번호판 부착, 렌트는 하/허/호 번호판만 부착
  6. 사고 발생 시 리스는 대부분 개인이 부담하여 처리, 렌트는 업체에서 수리/정비 비용 부담

위와 같이 차이점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정리한 내용만 보면 장기렌터카가 리스보다 장점이 더 많은 것으로 보이는데 왜 리스를 선택하는 걸까요.

리스를 개인이 하기에는 신용도부터 세금 등 초기 비용이 많이 필요로 합니다.

사업자들은 번호판 부착이 자유롭고 경비처리가 가능하기에 리스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장기렌트도 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하고 부가세 신고를 통해서 매입 세액 공제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번호판만 보고 장기렌트인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업자들이 리스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리스 또는 렌트를 이용할 때 계약서 등을 꼼꼼하게 확인을 해야 합니다.

반응형
♥공감 버튼은 블로그에 힘이 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